On the Road

 

[여행지 칼럼] 노르웨이 피오르
빙하가 만든 절경… 스르르 마음까지 녹다


<왼쪽부터> 송네 피오르.네뢰위 피오르.스탈헤임 호텔에서 바라보는 U자형 계곡.

 

피오르를  여행하며 절실하게 다가오는 것은 자연에 대한 경외감,

이를 극복하며 살아가는 인간의 노력과 도전정신이었다.

 

학창시절 열광하던 순정만화가 있었으니 바로 《북해의 별》. 보드니아라는 북구에 위치한 가상국가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대서사시로 장대한 스케일과 그 속에서 피어나는 절절한 사랑이 감동적인 작품이다.

큰 키에 긴 금발 머리를 휘날리는 만화 속 주인공 유리핀 멤피스를 생각하며 도착한 북유럽. 하지만 내 기대는 무참히 깨졌다. 무서울 정도로 비싼 물가는 가난한 배낭여행자인 나를 주눅들게 했고 최소한의 일정으로 바쁘게 여행을 소화해야 했다. 무조건 걷고, 싼 방과 음식들로 연명하던 북유럽 여행 기간 중 가장 큰 사치를 부린 것은 피오르(fjord) 구간 여행이었다.

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노선은 노르웨이 수도 오슬로(Oslo)에서 베르겐(Bergen)으로 가면서 송네(Sogne) 피오르를 관광하는 노선이다. 먼저 오슬로에서 뮈르달(Myrdal)까지는 기차로 이동한다. 중간에 핀세(Finse)역에 정차하는데 이곳은 구간 중 가장 높은 해발 1222.2m에 위치한 역이다. 뮈르달에 도착하면 플롬스바나(Flmsbana)라 불리는 산악열차로 갈아탄다. 종착역인 플롬(Flm)까지 50분 정도 걸리는 이 구간은 약 20㎞에 이르는 아찔한 산길을 내려가며 15개의 터널을 통과한다. 스위스 산악열차와 마찬가지로 이 구간 역시 어떻게 이런 곳에 철도를 만들었을까 하는 감탄사를 내뱉게 된다. 중간에 키요스플로센(Kyosflossen) 폭포에 정차하는데 높은 산에서 내려오는 거대한 물보라와 그 물이 만들어내는 소리는 잠시 나만의 공간을 만들어준다.  

플롬에 도착하면 바로 앞 선착장에서 유람선으로 갈아탄다. 구드방겐(Gudvangen)까지 약 2시간에 걸쳐 말로만 듣던 피오르 지형을 통과하는 것이다. 이 구간은 송네 피오르의 지류인 에울란(Aurland)과 2005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네뢰위(Nærøy) 피오르로 가장 구불구불한 모습을 갖고 있다. 특히 두 구간이 만나는 곳은 그야말로 탁 트인 U자형 계곡을 드러낸다.

구드방겐에 다다르면 버스를 타고 보스(Voss)까지 간다. 대관령으로 올라가는 옛 국도와 같이 구불구불한 길을 따라 산을 넘어가다 정상 부근의 스탈헤임 호텔(Stalheim Hotel)에서 잠시 정차하는데 이 호텔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계곡의 모습 또한 장관이다.

보스에 도착하면 베르겐행 열차를 탄다. 노르웨이 제2의 도시이며 피오르 여행의 중심지인 곳으로 늘 여행자들이 거리를 거닌다. 14세기 한자동맹에 가입하면서 크게 세를 떨쳤고 그 시절의 위용은 브뤼겐 역사지구에 그대로 남아 있다. 바쁘게 돌아본 송네 피오르가 못내 아쉽다면 노르웨이에서 두 번째로 긴 하르당게르(Hardanger) 피오르를 당일치기로도 돌아볼 수 있다.

스위스 알프스에서도 느낀 것이지만 피오르를 여행하며 정말 절실하게 다가오는 것은 자연에 대한 경외감과 이를 극복하며 살아가는 인간의 도전정신이었다. 도저히 가능할 것 같지 않은 지형과 날씨를 극복하고 철도와 도로를 만든 사람들의 노력이나 도전정신은 감히 상상도 할 수 없다. 그리고 우리 인간을 오늘도 말없이 품어주는 자연에 더 큰 감사의 인사를 한다.

 

황현희 <여행작가>

** 피오르(fjord)

빙하기에 몇 번의 간빙기를 거치며 완성된 U자 모양의 복잡한 해안선을 말한다. 북유럽과 남부 뉴질랜드 해안이 대표적인 피오르 관광지로 꼽힌다. 송네 피오르는 노르웨이에서 가장 길고 깊은 협만이다.


프렌즈 유럽 Best City 45Europe / 황현희, 박현숙, 박정은, 유진선 저 / 중앙북스

각 지역을 꽉 잡고 있는 저자들이 모여서 만든 유럽 가이드북!

프렌즈 이탈리아 / 황현희 저 / 중앙북스

국내 최고의 이탈리아 가이드북!!을 꿈꾸며 만들었습니다~ ^^

7박8일 피렌체 / 황현희 / 올

피렌체에서 보내는 7박 8일 동안의 이야기가 담긴 책 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On the Road
날고 싶은 깜장천사
by *깜장천사*

카테고리

깜장천사의
Europe
Japan
Asia
내 나라 여행
특별한 여행이야기
여행에 관한 수다
여러가지 여행정보
찰칵찰칵
식도락
멋대로 레서피
쇼핑일기
문화생활
이벤뚜 참여하기
aBout 깜장천사
Statistics Graph

달력

«   2018/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tistory!get rss Tistory Tistory 가입하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