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the Road


[여행지 칼럼] 로마의 길… 그 길 위에서 오롯이 외로움을 즐기다
로마의 연말


 

현존하는 최대의 원형경기장 콜로세움, 고대 로마제국이 시작되었던 팔라티노 언덕, 로마제국의 중심지 포로 로마노… 여행자들로 가득 찬다. 기독교 문화 중심지의 크리스마스는 우리의 설날과 같이 가족과 함께하는 명절이라는 것이다.

 

서양문화의 근간을 이루는 기독교 신앙의 중심지이며 한때 전 유럽을 호령하던 로마제국의 수도인 로마. 풀 한 포기, 돌멩이 하나에도 사연을 갖고 있을 것 같은 도시 속에서 나는 그저 경외감에 머리를 숙일 뿐이다.

 

현존하는 최대의 원형경기장 콜로세움에 들어서면 피비린내 나는 혈투를 치러야 했던 검투사들의 삶에 대한 처절한 갈망이 느껴진다. 고대 로마제국이 시작된 팔라티노 언덕과 고대 로마제국의 중심지 포로 로마노에 위치한 건물들은 비록 지금 제 모습을 갖추고 있지 않지만 그 시절의 영광을 보여주고 있다. 천상의 설계라는 극찬을 받는 판테온(Pantheon)은 지금 그 자리에 서 있는 것만으로도 신비로움 그 자체다.

 

오드리 헵번과 그레고리 펙 주연의 영화 <로마의 휴일> 속 장소로 유명해진 진실의 입(Bocca della Verita)과 스페인 계단에는 오늘도 영화 속 주인공이 되고자 하는 여행자들로 발 디딜 틈이 없다. 영화 <벤허>의 촬영지인 대전차 경기장은 지금은 로마 시민과 그들의 애완견이 즐겨 찾는 산책로가 되어 있다. 그 맞은편 아벤티노 언덕의 조용한 주택가 속에 자리한 오래된 성당은 정갈한 모습으로 여행자를 맞이한다. 고대 에트루리아인들의 마을이던 트라스테베레 골목 사이에 숨어 있는 퍼브(pub)와 바(bar)는 색다른 로마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수많은 성당과 유적지, 미술관 등을 관광하다 지치면 늘 찾아가는 곳은 나보나 광장(Piazza Navona). 베르니니의 걸작품 중 하나인 아름다운 <4대 강의 분수>가 가운데 자리하고 늘 끊이지 않는 퍼포먼스가 열리며 예술가들의 작품활동이 펼쳐지는 곳이다.

 

이 광장은 12월 첫 주말부터 다음 해 1월 6일 주현절(공현절·에피파니아)까지 커다란 시장으로 변한다. 독일·스위스·오스트리아 지역에서 열리는 크리스마스 시장이 이곳에서도 열린다. 이 시장에는 에피파니아 축제를 즐기기 위해 회전목마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기구가 설치되고, 각종 크리스마스 장식품이 가득한 상점이 들어서며, 맛있는 군것질 거리도 준비된다. 그리고 시장이 열리면서 드디어 로마에 크리스마스 시즌이 왔다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그도 그럴 것이 시내에는 크리스마스다운 흥겨운 분위기를 찾아볼 수 없다. 몇몇 거리에 매달린 꼬마전등과 상점에 걸린 작은 장식물이 전부이다.

 

기독교 문화의 중심지에서 맞이하는 크리스마스는 어떨까 하는 기대를 했던 나는 조금 실망스럽기도 했지만 이내 이해했다. 크리스마스는 그들에게 우리의 설날과 같이 가족과 함께하는 명절이라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크리스마스를 눈앞에 두고 로마를 떠나는 것이 그리 아쉽지 않았다. 어차피 나에게도 크리스마스란 온 가족과 함께 성당에 가는 날이기 때문에 한국에 돌아오는 것이 더 좋았다.

 

여행길에 나서면 늘 외롭다. 혼자 여행을 떠났건, 누군가와 함께하건, 그 속에서 나는 철저히 이방인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충분히 즐겨야 한다. 언제 또다시 그런 외로움을 느껴보겠는가? 여행지에서는 어떤 것이든 내게 오는 모든 것을 즐겨야 한다. 그게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여행자의 의무사항이다.   

황현희 <여행작가>

 

 

작가의말

이탈리아 친퀘테레로 시작했던 저의 여행 이야기는 이탈리아 로마에서 막을 내립니다. 제 나름대로 인상 깊었던 장소와 추억이 있는 곳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독자님들도 재미있고 멋진 여행의 기억 많이 만드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늘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라는 말이 있다. 그 길이 석양에 붉게 물든다,


프렌즈 유럽 Best City 45Europe / 황현희, 박현숙, 박정은, 유진선 저 / 중앙북스

각 지역을 꽉 잡고 있는 저자들이 모여서 만든 유럽 가이드북!

프렌즈 이탈리아 / 황현희 저 / 중앙북스

국내 최고의 이탈리아 가이드북!!을 꿈꾸며 만들었습니다~ ^^

7박8일 피렌체 / 황현희 / 올

피렌체에서 보내는 7박 8일 동안의 이야기가 담긴 책 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On the Road
날고 싶은 깜장천사
by *깜장천사*

카테고리

깜장천사의
Europe
Japan
Asia
내 나라 여행
특별한 여행이야기
여행에 관한 수다
여러가지 여행정보
찰칵찰칵
식도락
멋대로 레서피
쇼핑일기
문화생활
이벤뚜 참여하기
aBout 깜장천사
Statistics Graph

달력

«   2018/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tistory!get rss Tistory Tistory 가입하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