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the Road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사랑했다는 요시노산. 매년 봄, 이 곳으로 벚꽃놀이를 왔던 그는 병중에도 이 곳을 찾았다고 한다. 죽기 직전 이 곳의 벚꽃을 보며 아들에게 ‘무엇을 갖고 싶으냐?’라는 말에 그의 아들은 ‘천하를 갖고 싶습니다.’라고 답했다고.

 

해마다 봄이면 벚꽃놀이를 즐기려는 여행객으로, 가을에는 단풍놀이를 즐기려는 여행객들로 붐비는 요시노산은 아름다운 풍경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 이름 높은 명소와 온천을 즐길 수 있는 오래된 료칸이 자리하고 있다. 또한 이 곳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기이(紀伊) 산지의 영장과 참배길>에 속한 지역이다.

 


슈겐도(修驗道)의 본사 긴푸센지(金峯山寺)

슈겐도는 일본의 고대 산악신앙에 도교와 불교가 섞여 생겨난 종교로 요시노산는 이 종교가 생겨난 곳이다.

나라시대에 슈겐도를 개창한 엔노교자 오즈누(役行者小角)는 벚나무를 신성한 나무로 여겨 요시노산에 벚나무를 많이 심었고 그것이 지금의 벚꽃놀이 명소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슈겐도의 수호신인 자오(蔵王)는 석가여래, 천수관음, 관음보살이 합쳐진 신으로 긴푸센지는 이 자오를 모시는 일본 최초의 사찰이다. 자오가 모셔져 있는 자오도(蔵王堂)는 도다이지(東大寺)의 다이부쓰덴(大仏殿) 다음으로 큰 목조건물이다.

<사진-자오가 모셔져 있는 금당>

 

가키노하스시(柿の葉壽司)와 구즈노가시(葛の菓子)

요시노산에 왔다면 꼭 맛 봐야 할 두 가지.

 

가키노하스시(감잎초밥)은 나라 지역, 특히 요시노산의 명물로 식초에 절인 연어나 염장한 고등어를 밥 위에 올려 감잎으로 싸서 만든 초밥이다.

 

교통수단이 발달하지 않았던 시대에 산간지방에서 음식을 오래 보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개발된 음식으로 최소 1달 이상 보관이 가능하다고 한다. 선물용으로 구입해도 좋을 만큼 특색 있는 음식이다.                                   

 

구즈노가시(칡과자)는 요시노산에서 생산되는 칡전분과 몇가지 재료를 섞어 만든 반죽을 우리나라의 다식판과 같은 틀에 넣어 만들어내는 과자로 주로 벚꽃, 매화, 나뭇잎 등의 모양이다. 맛은 달큰하면서 담백하다. 

 <사진 -

위:염장된 고등어가 얹혀져 있는 가키노하스시(감잎초밥), 아래: 여러가지 모양의 구즈노가시 >

 


 

280년 동안 운영되고 있는 료칸 사코야(佐古家)에서 즐기는 가이세키 요리

 

  <사진-사코야의 외관>

 

요시노산 중턱에 위치한 료칸 사코야. 언뜻 보기에도 오래돼 보이는 이 료칸은 280여년 동안 운영되고 있는 전통 료칸이다.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마사코 오무라 大村成子 사장이 17대째 사장이며 지금은 그녀의 며느리가 운영을 배우고 있다.

 

료칸 숙박시 가장 기대되는 것은 저녁 정찬 가이세키요리 會席料理. 에도시대부터 연회요리로 내려오는 코스요리를 현대감각에 맞게 간소화 시킨 것으로 지역의 특산품을 이용해 그 풍미를 한껏 살린 음식들로 구성된다.

 

업소별로 차이는 있지만 주로 매실주가 서빙되는 식전주부터 전채, 맑은 국, 일본식 장아치, 생선회, 구이 요리, 튀김요리, 계란찜, 미소국, 초밥, 디저트로 이어지는 일본음식의 향연이다.

 

작은 그릇에 예쁘게 담겨있는 음식들을 하나하나 맛보다보면 어느새 주체할 수 없는 포만감에 이르게 된다.

 

식사를 마치고 따끈한 온천에 몸을 담그면 여행의 피로는 금세 풀리게 된다.

 

 

 

 


(참 좋은 관광정보 투어코리아 2010년 10월호,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여행작가 황현희 기자 hacelluvia@naver.com

프렌즈 유럽 Best City 45Europe / 황현희, 박현숙, 박정은, 유진선 저 / 중앙북스

각 지역을 꽉 잡고 있는 저자들이 모여서 만든 유럽 가이드북!

프렌즈 이탈리아 / 황현희 저 / 중앙북스

국내 최고의 이탈리아 가이드북!!을 꿈꾸며 만들었습니다~ ^^

7박8일 피렌체 / 황현희 / 올

피렌체에서 보내는 7박 8일 동안의 이야기가 담긴 책 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On the Road
날고 싶은 깜장천사
by *깜장천사*

카테고리

깜장천사의
Europe
Japan
Asia
내 나라 여행
특별한 여행이야기
여행에 관한 수다
여러가지 여행정보
찰칵찰칵
식도락
멋대로 레서피
쇼핑일기
문화생활
이벤뚜 참여하기
aBout 깜장천사
Statistics Graph

달력

«   2018/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tistory!get rss Tistory Tistory 가입하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