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아한 아름다움 전주 전동성당 (국내여행/전라북도여행/전주여행/전동성당/한국근대건축/로마네스크양식)

반응형

단아한 아름다움 전주 전동성당 (국내여행/전라북도여행/전주여행/전동성당/한국근대건축/로마네스크양식)




지난 3월에 다녀온 전주 여행에서 유일하게 남겨놓은 사진이 있었군요. 바로 전주 전동성당입니다.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몇 안 되는 로마네스크 양식의 건물이고, 호남지역 최초의 로마네스크 양식 건물이라고 하네요.
전주 한옥마을 전 경기전 앞에 있어요.  




유럽의 수 많은 성당을 봤지만... 한국에도 이렇게 아름다운 성당이 있다는 것에 뿌듯한..... ^^
한국의 천주교회사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매우 독특하고 특이한 점이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가... 교회건축은 뭐랄까, 고전적인 아름다움보다는 현대적인 멋이 많은 곳이 많아요.
하지만.. 이 전동성당은 고전적인 아름다움과 의미를 갖고 있는 곳이죠.


조선왕조 시조를 기리는 경기전 앞에 위치했던 사형터에 세워진 교회건축이 이 전동성당입니다.
천주교회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순교자, 첫 순교자인 윤지충을 비롯한 수많은 신도들이 처형당한 사형터에 세워진 성당인거죠.


네부는 단아~ 합니다. 로마네스크 양식 건물이 그러하듯 단아하고 아름다운 모습이죠.


고요한 느낌의 의자. 사실 제가 들어갔던 그 시간에 파이프 오르간 연주회가 열리고 있어서 성당 내부를 제대로 못 봤군요. -.-;;;


단아한 성수반. 신자들은 성당에 들어가기 전 이 성수반에서 성수를 찍어 성호를 그으며 기도합니다.
잠시 이 곳에 있는 동안이라도 죄를 사해 달라고.


벽돌로 정갈하게 만들어진 아치. 고딕 양식 이후의 성당들에는 이 곳에서 수 많은 조각상을 볼 수 있지요.


뒷편의 사제관...일꺼에요. 아마도.


정면에서 보니 남현동에 위치한 구 벨기에 대사관, 지금의 서울시립미술관 별관과 비슷한 분위기군요.


바닥 돌이... 유럽을 떠올리게 하면서 정감있습니다.


옆에서 본 전동성당이에요. 러시아 쪽 건물 느낌과도 비슷...


전주...를 갈 일이 생길까.. 했는데 갈 일이 생기는군요.
카페 하는 후배 만나러 가기 시작했는데 이 아이 덕택에 다른 도시, 다른 풍경을 보기 시작했군요.

전주에 전시회 열린다는데 그 핑계 겸 다시 한번 담주말에 다녀올까 봐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풍남동 | 천주교전동성당
도움말 Daum 지도

이미지 맵

*깜장천사*

여행하고 사진 찍고 글 쓰는 여행작가

    'Korea/전라북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4개 입니다.

      • 비밀댓글입니다

      • ^^ 우선... 제가 일을 하는 관계로 시간은 토욜 8시 이후 또는 일욜만 가능해요. ^^
        시간은 그렇구요... 컨셉만 잡힌다면 재미있는 자리가 될 듯 한데요. ^^
        한달 정도면 준비 가능할듯 하구요. 재미있을 것 같은데.... ^^

    *

    *